본문 바로가기

자격증/후기, 공부방법

컴활 1급 실기 독학 합격 후기, 공부방법 공유, 팁

반응형

 안녕하세요. 1주일 정도 전에 컴활 1급 실기시험을 치고 왔습니다. 저는 시험을 응시해놓아야 공부를 열심히 하는 스타일이라 1월 30일에 필기시험을 합격하고 바로 실기시험 접수를 했습니다. 대부분 접수가 마감되어 2월 15일에 응시를 하였습니다. 공부를 할 수 있는 기간이 2주 정도 있었는데, 다른 시험과 병행해서 준비하느라 2월 9일 정도에 컴활 실기 공부를 시작한 것 같습니다. 저는 실기 시험을 2번 응시하였는데요! 2월 15일에 한번 시험을 보고 나서 합격할 것이라는 확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시험을 보고 나온 후 바로 2월 19일에 시험을 접수하여 2번 시험을 보았습니다. 두 번째 친 시험은 합격을 할 것 같다는 느낌이 강해 더 이상 시험을 치지 않고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제가 공부한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공부기간 :

첫 번째 시험 - 5일 ( 하루 12시간 ~ 14시간 정도 ) 

두 번째 시험 - 5일 + 2일 ( 하루 12시간 정도)

 

2. 공부방법 : 

1단계 : 유튜브 채널 봉쌤의 강의를 1.75~2배속으로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인트로, 마무리 부분은 넘기면서 빠르게 들으니 다 듣는데 20시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세세하게 기억하려고 하지 않았고, 이런 식으로 하는구나~ 정도로 가볍게 들었습니다. 

 

2단계 : 1급 상시 기출문제를 다운받아 풀어봤습니다. (19~16년도 총 10개) 타이머를 켜 놓고 문제를 풀었고 처음 문제를 풀 때는 모르는 문제는 건너뛰고 바로 다음 문제를 풀었습니다. 모르는 문제를 건너뛰고 푸는데도 1시간 20분 정도 걸렸었습니다. 문제를 몇 개 풀어보니 모르는 문제가 너무 많다는 생각을 하여 공부방법을 조금 바꿨습니다.

 

3단계 : 유튜브 채널 기풍쌤의 문제풀이 강의를 1.75~2배속으로 들었습니다. 기출을 몇 회 풀어 본 후에 강의를 들으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직접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보다는 빠른 속도로 문제풀이 강의를 여러 개 보는 것이 제 스타일과 맞다고 생각되었습니다.

 

4단계 : 시험치기 하루 전에 기출문제를 4개 정도 풀어보니 모르는 문제는 별로 없었고, 시간은 40~50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3. :

1) 엑셀 : 문제 푸는 순서 : 1번 -> 3번 -> 4번 -> 2번 ( 시간이 오래 걸리는 4 - 2번 프로시저 문제는 풀지 않았음 )

2) 유형이 거의 비슷하게 나오니 기출을 여러 개 풀어보거나 문제풀이 강의를 여러 개 보는 것을 추천!

3) 시험을 치고 나서 합격할 것이라는 확신이 없으면 2주(결과 발표)를 기다리지 말고 바로 시험 접수하기!

4) 시험일 4~5일 전에는 취소하는 수험자가 생각보다 많으니 30분 정도 지켜보면 자리가 생길 확률이 높음!

5) 시험장은 10분 전부터 입장 가능하고 입장해서 엑셀(최근 사용한 함수) / 엑셀, 액세스(외부 데이터 경로 및 파일 이름 확인)해보기!

 

 

컴활 필기 관련된 포스팅 : https://ckdgus.tistory.com/11

 

아래 링크들은 제가 들었던 유튜브 강의들 입니다!

봉쌤 : https://www.youtube.com/channel/UCQPc84kDMDJxapVFM3ayAaA

기풍쌤 : https://www.youtube.com/channel/UCC5fndmoxrdNHJG6XGdT4KQ

 

반응형